[50만원으로 주식하기] 16. KT 상승의 이유
16. KT 상승의 이유
지난번에 KT주식을 매도한 이후에 다른 일로 인해서 주식을 전혀 신경 못썼다.
그러던 도중 간만에 KT 주식을 검색해봤는데 이럴 수가!
[상승하는 KT주가]
무려 2,000원 이상 올랐네.
내 목표가였던 38,000원을 넘어버렸다.
왜 그랬대? 궁금해 죽겠네 왜 그랬대? 말해 봐봐 좀 (소녀시대의 I got a boy. 오글거려하면서도 나도 모르게 다시 듣기를 누르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이럴 땐 역시나 검색질 고고씽이 최고.
두 가지 이슈사항이 있다.
2. 황금 주파수 경쟁우위
하나씩 적어보련다.
1. 실적 발표
엘지유플의 깜짝 실적으로 통신주가가 동반으로 강세를 보였다.
그런데 KT의 경우 영업이익이 36% 줄어들었다. 마케팅 비용의 상승 때문이라는데 아주그냥 님들 혼자만 광고한 것 같아요.
그런데 왜 오르는거냐.
통신주 자체가 가치 대비 저가라고 평가(낮은 밸류에이션)받고 있기 때문에 오른다는 말도 있는데 결국 유플러스가 오르니까 얻어걸려서 덩달아 오르는게 아닌가싶다.
2. 황금 주파수 경쟁우위
오히려 실적보다는 요게 더 중요한 포인트 같은데 내 친구 네이버와의 쌍방향 의사소통이라고 쓰고 검색질이라고 받아들이면 되는 행위를 통해서 알아본 결과, 1.8㎓ 대역 확보를 위해서 세 통신사가 치열한 경쟁 어쩌구저쩌고하는데 한줄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LTE로 밥 벌어먹는데 필요한 주파수를 확보하기 위한 세 통신사의 쌈박질과 그걸 어떻게 나눠줄지 고민하는 미래부.
두 줄짜리 내용을 억지로 한 줄로 줄여놓고 우기는 것 같다. 훗
이 경쟁에서 KT가 유리한 이유는 또 다음과 같다.
2. (미래부의)최문기 장관과 윤종록 차관이 모두 KT와 인연이 있었다.
1번을 핑계로 삼지만 2번이 선택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 같다는 것은 그냥 나의 착각으로 남겨두자.
여튼 이런 두가지 이유로 KT 주가가 내 뒷통수를 후려갈기면서 상승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싶다.
물론 이건 전적으로 내 미스라고 생각한다. 왜냐면 둘 다 모르고 있었거든ㅠ 역시 주식을 하려면 꾸준히 정말 꾸준히 공부하고 알아보고 공부하는 것이 필요한가보다. 휴. 이게 다 류현진 때문이야.
[너에게 책임 회피를 해본다ㅠ]
하지만!
개인적으로 현재의 KT 주가 상승은 위 두개의 이슈사항 중 1.실적발표의 영향만 받았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2. 황금 주파수 할당이 6월말로 미뤄졌음
[SKT도 오른다]
[엘지 유플도 오르고 있다]
황금 주파수 결정이 주가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SKT와 엘지 유플은 물 먹었음을 뜻하는 것이므로 두 주식이 영향을 받았어야하는데 다같이 손잡고 상승 중이다.
그리고 4월 25일 연합뉴스를 보면 황금 주파수 할당을 6월말로 미룬다는 기사가 있다.
즉, 결론은 현재 KT의 깜짝 주가상승은 엘지유플의 훌륭한 실적으로 인하여 영업이익이 36%나 줄어든 KT도 덩달아 올랐을 확률이 높다. 고로 곧 다시 제 자리로 찾아갈 것이다. 하지만 황금 주파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과 마케팅 비용의 감소로 인해서 2분기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므로 다시 매수할 필요성은 있을 듯 싶다.
목표 매수가: 35,000원대
목표 매도가: 40,000원
이건 물론 내 개인적인 추측. 6월까지 결국 못사고 바라만보다가 7월을 맞이할 수도 있다는게 함정ㅎㅎ